대구 팔공산(八公山) 비로봉(毘盧峰) 동봉 폭포골
일자; 2013년 5월 1일(수) 날씨; 맑음
1. 산명; 팔공산(八公山) 수태골~비로봉(毘盧峰)△1193m~동봉△1167m~폭포골
2. 위치; 대구시 동구 용수동 동화사집단시설지구 씨네80팔공산자동차극장주차장
3. 인원; 청노루
4. 차량이동(갈 때);
♤06:20 지택<자가승용차>→만덕터널→06:41 대동T.G→중앙고속도로(대구-부산)→동대구J.C→경부고속도로→도동J.C→대구포항고속도로→07:30 팔공산T.G→대구시→07:50 동화사집단시설지구 씨네80주차장 도착
♤차량이동시간; 1시간30분
♤차량이동거리; 124km<23,166km→23,290km>
▼ 대구 팔공산 비로봉 동봉 폭포골 트랙지도
5. 산행코스; 원점회귀
♤08:45 씨네80주차장(팔공산자동차극장)→동화지구마을회관→09:04 수태골주차장→수태골→09:21 수릉봉산계 표석→09:39 암벽훈련장→10:03 서봉갈림길→10:08 케이불카이정표→10:23 동봉갈림길→10:38 팔공산(八公山) 비로봉(毘盧峰)△1193m(삼각점)→11:01 석조약사여래불→11:07 동봉△1167m→×1120봉→11:33 염불봉갈림길→염불봉△1036m→11:54 동화사갈림길→11:58 능선(점심15분)→전망대→11:29 신녕재→폭포골→13:01 바른재갈림길→13:17 팔공CC갈림길→소나무능선길→13:45 卍동화사→동화사주차장→13:54 동화문→버스정류장→14:05 씨네80주차장(팔공산자동차극장) 도착
♤산행시간; 5시간20분
♤산행거리; 13.0km<MapSource 13.0km>
6. 트랙 2013-05-01 대구 팔공산 비로봉 동봉 폭포골(13.0km원점).gpx
▼ 대구 팔공산 비로봉 동봉 폭포골 산행지도
▼ 대구 팔공산 비로봉 동봉 폭포골 10만 지도
- 신라오악 중 '중악(中岳)' 지위 누린 명산 -
비로봉이란 이름을 부를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산이 어디일까. 아마도 금강산이 첫손가락에 꼽힐 것이다. 금강산 1만2000 봉우리 중에서도 가장 높은 주봉인 비로봉의 높이는 해발 1638m. 그뿐인가. 원주 치악산의 주봉도 비로봉(해발 1288m)이고 소백산 주봉의 이름도 역시 비로봉(1440m)이다. 그 외에도 오대산 최고봉인 비로봉(1563m)과 속리산국립공원 내의 비로봉(1057m)도 빼놓기 아쉽다. 금강산 외에 북한의 또 다른 명산인 묘향산의 주봉도 마찬가지 이름을 갖고 있다. 해발 1909m로 가장 높다. 이렇듯 비로봉은 많은 명산의 주요 봉우리에 붙여진 이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팔공산 비로봉이란 이름이 여전히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은 그만큼 오랫동안 사람들의 발길이 닿지 못했기 때문인 듯하다. 그런데 비로봉과 서봉, 동봉 등으로 명명돼 있는 팔공산 주요 봉우리들은 예전에 다른 이름으로 불렸다고 한다. 비로봉은 제왕봉, 동봉은 미타봉, 서봉은 삼성봉이었다는 것. 일부 산꾼들이 옛 이름 찾기 운동을 하고 있다.
비로봉(毘盧峰)의 '비로'는 불교에서 '높다'는 뜻으로 쓰이는 말이다. '비로(毘盧)자나'는 모든 곳에 두루 비치는 부처님 몸의 빛을 뜻한다. 또한 '비로(毘盧)자나불'은 법신불을 뜻한다. 즉 산봉우리에 붙은 비로봉이란 이름에는 그 산에서 최고 높은 봉우리라는 뜻과 불교적 의미가 함께 내포돼 있다. 또한 팔공산은 신라 오악(五岳) 가운데 중악(中岳)에 해당하는 산이다. 통일신라의 중심 산으로서 당시 공산이라고 불렸다. 신라 오악은 동악(토함산), 서악(계룡산), 남악(지리산), 북악(태백산) 등도 포함된다. 들머리 부근 부인사(符仁寺)는 고려 초조대장경이 봉안됐던 절이다.
↓ 08시45분 팔공산동화사지구 씨네80주차장입구에서 산행시작
들머리는 동화사 시설지구에 있는 자동차극장인 시네80 주차장이다. 이 주차장에 차를 세워 두고 도로를 따라 팔공파크호텔을 거쳐 수태골 휴게소로 향한다. 시작부터 포장도로 옆을 걸어야 해 산행의 맛을 느낄 수 없다.
완만한 오르막과 내리막을 차례로 거쳐 1.5㎞가량 걸어가면 수태골 휴게소 표지판이 보인다. 여기에도 대형 무료주차장이 있어 차를 댈 수 있지만, 동화사 방면으로 하산하면 자동차를 회수하기 힘들다. 휴게소 왼쪽 수태골 계곡을 따라 난 넓은 등산로를 따라 숲으로 접어들면 비로소 본격 산행이다.
↓ 08시45분 씨네80주차장 입구에서 왼쪽 파계사 방향으로 약 20분정도 포장도로 진행하면 수태골주차장이 나온다
↓ 08시47분 안전테마파크
↓ 09시03분 수태골주차장 지나서 수태골로 오른다
수태골휴게소 앞 주차장 지나서 수태골로 오른다. '팔공산자연공원 등산로 안내' 현판을 살펴본 후 곧바로 계곡을 왼쪽에 끼고 넓은 길을 따라 오른다. 금정산의 인기 코스가 그렇듯 이 길에도 산꾼들이 제법 많이 보인다. 가을 가뭄 탓에 수태골 계곡에는 물이 말랐다. 10분 후 계곡을 살짝 건너 계속 완만한 오르막.
7분 뒤 대구시 문화재자료 33호인 '수릉봉산계표석(綏陵封山界標石)' 앞 이정표. '수릉봉산'이란 조선 헌종의 부친인 익종의 무덤인 '수릉'과 산에 출입을 금지한다는 뜻의 '봉산'이 합쳐진 말. 이 지점부터 산 출입을 금지한다는 뜻으로 표석은 글자가 음각된 삼각형의 화강암이다.
표석을 지나 8분쯤 가면 화장실과 벤치가 있는 쉼터. 다시 7분 뒤 왼쪽으로 높이 100m는 됨직한 자연 암벽훈련장을 통과한다. 암벽훈련을 위한 바위는 한동안 연속해서 나오는데 10분 후 산악인 고(故) 진교섭씨를 기리는 작은 추모비를 지난다. 완만한 길을 따라 좀 더 오르면 10분 후 물 마른 약수터 갈림길. 왼쪽으로 가면 오도재를 거쳐 서봉 또는 비로봉으로 갈 수 있지만 취재팀은 직진. 이정표가 있는 철탑삼거리까지는 7분이면 닿는다. 직진하면 염불암, 오른쪽 내리막은 케이블카 승강장으로 가는 길이고 왼쪽 오르막이 동봉 비로봉 가는 암릉길이다. 사실은 삼거리가 아니라 사거리인 셈.
'동봉 800m' 이정표를 따라 오르면 가로 세로 1m 안팎의 작은 바위 구멍을 왼쪽으로 살짝 우회한다. 왼쪽 시야가 훤히 트인다. 정면에 우뚝 솟은 서봉과 오도재가 보인다. 가파른 오르막을 조금 더 오르면 작은 고개마루를 넘는데 마침내 전방 가까운 곳에 온갖 방송 통신 군사시설로 뒤덮인 비로봉이 눈에 들어온다. 10분 뒤 동봉 아래 8부 능선 갈림길. 오른쪽 오르막은 동봉으로 가는 길이지만 '비로봉 0.4㎞' '서봉 0.8㎞'가 표시된 왼쪽으로 길을 잡는다. 100m만 가면 철조망 제거 흔적이 완연한 비로봉 입구 갈림길. 45년 동안 그렇게도 굳게 닫혀있던 비로봉으로 오르는 새 길이 시작되는 지점이다. 새로 등산로를 정비한 흔적이 역력하다. 200m만 가면 작은 이정표가 있는데 9부 능선 갈림길. 왼쪽 비로봉을 향해 걸음을 재촉한다. 아직 공식 개방은 며칠 남은 시점이었지만 임시 개방을 한 탓인지 오가는 산꾼들이 더러 보인다. 비로봉을 밟는다는 기분 때문인지 사람들의 표정이 상기돼 있다.
정상 직전 두 번째 철조망이 열려 있는 사이로 몇 발자국만 더 오르면 팔공산 봉우리 중 가장 높은 곳에 닿는다. 을씨년스런 시설물 사이에서 기가 눌린듯한 비로봉 꼭대기에는 정상석은 따로 없고 가로 세로 2m 크기의 석축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제천단. 하늘에 제를 지내는 단이다.(11월1일 대구시와 대구시산악연맹 관계자들이 천신제를 지냈다.) 시설물들만 없었다면 조망이 참 뛰어났을 텐데 가깝고 먼 주변 시설물들이 시야를 많이 가려 아쉽다.
↓ 09시14분 수태골
↓ 09시21분 수릉봉산계 표석
↓ 09시37분 수태골 암벽
↓ 09시39분 수태골 암벽훈련장
↓ 09시42분 수태골 암벽훈련장
↓ 10시03분 서봉 갈림길 이정표
↓ 10시09분 케이블카갈림길(송전탑사거리)
↓ 10시20분 팔공산 정상 비로봉이 가까이
↓ 10시23분 동봉 갈림길
↓ 10시33분 팔공산 비로봉이 좀더 가까이 다가온다
↓ 10시34분 팔공산 비로봉 정상에서 팔공지맥으로 이어지는 휀스 철문(찰영금지 표시^^)
↓ 10시35분 팔공산 제천단
↓ 10시38분 팔공산 비로봉 정상 1193m - 웬 산객이 삼각점을 깔고 않아 음식물을 섭취중인데 .. ㅋ 참
팔공산 정상 비로봉에서 하산길은 조금 전 거쳤던 9부 능선 갈림길로 돌아 내려선다. 갈림길에서 오른쪽 내리막 대신 정면으로 직진. 동봉으로 바로 연결되는 능선길인데 이 구간 역시 새로 개방된 길이다. 10분 후 만나는 동봉 아래 석조약사여래불에서 30m만 더 가면 기존에 동봉으로 향하던 갈림길이 나온다. 동봉 정상까지는 직진해 7~8분이면 충분하다. 비로봉이 폐쇄됐던 탓에 그동안 소임을 맡아왔던 '팔공산' 정상석이 바로 이 동봉에 있다. 동봉은 지난 수십 년간 가장 인기 있는 팔공산 등산 코스였던 탓인지 산꾼들의 왕래도 잦은 곳이다. 우뚝 솟은 암봉의 조망 또한 거칠 것이 없다.
서둘러 능선을 타고 염불봉 방향으로 향하는데 이때부터 이어지는 길은 암릉의 연속이다. 10여 분 후 안부에서는 왼쪽 나무계단으로 살짝 내려서서 위험구간을 우회한다. 곳곳에 '절벽, 위험'이라 쓰여진 경고판이 늘어서 있다. 이어지는 능선길. 로프와 계단이 이어진다. 조금 전 왼쪽으로 우회했던 안부에서 염불암 갈림길까지는 25분 정도 걸린다. 염불봉을 향해 직진. 5분 뒤 염불봉 직전 안부에는 염불봉 정상 방향 출입금지 표지가 있다. 지극히 위험 구간이라는 뜻. 왼쪽 사면으로 염불봉을 우회하면 10분 뒤 다시 능선 마루금에 닿는데 조금 더 가면 병풍바위다. 아래쪽에서 보면 12폭 병풍처럼 보이는 깎아지른 절벽. 살짝 아래를 내려다보니 아찔하다.
7분 뒤 동화사로 가는 갈림길이 있는데 오른쪽 가파른 내리막에 사람 다닌 흔적이 거의 없다. 그래서 100m만 더 직진하니 비로소 본격적인 하산을 시작하는 갈림길이 있다. 종주등산로 'NO. 058' 이정표에 '동화사 2.6㎞'를 가리키는 표시가 있다. 직진하여 신령재를 거쳐 갓바위까지도 갈 수 있는 종주산행로가 계속이어지는데 신령재에서 폭포골로 하산하여 동화사에서 씨네80자동차극장주차장으로 원점회귀한다.
↓ 10시42분 팔공산 정상 비로봉에서 영천 방향 팔공지맥 - 팔공산 시루봉 모습
↓ 10시52분 팔공산 동봉 모습
↓ 11시01분 두번째 보는 동봉 석조약사여래불입상
↓ 11시06분 지나온 팔공산 비로봉 모습 / 왠 시설물들이 저리도 많을까
↓11시06분 팔공산 서봉 모습 멀리 한티재까지
↓ 11시07분 팔공산 동봉 1167m 정상 표석
↓ 11시07분 동봉에서 암릉 구간 멀리 인봉 관봉(갓바위)
↓ 11시08분 동봉 정상에서 영천 방향 청석배기 능선
↓ 11시08분 팔공산 동봉 정상 1167m
↓ 11시09분 팔공산 동봉에서 멀리 인봉 관봉(갓바위) 방향
↓ 11시18분 전망대에서 팔공산케이블카 동화사 씨네80주차장과 멀리 능선너머 대구시내 모습
↓ 11시18분 전망대
↓ 11시27분 대구 환성산 초례봉 모습
↓ 11시33분 염불암갈림길
↓ 11시48분 암릉우회
↓ 11시53분 동화사갈림길
↓ 12시28분 신녕재이정표에서 우측 폭포골(이정표 동화사 방향) 하산한다
↓ 11시29분 신녕재 등산안내도 - 요서 우측 폭포골로 하산했니더
↓ 12시47분 폭포골 풍경
↓ 13시01분 바른재갈림길 / 대구올레 반환점
↓ 13시02분 폭포골에서 만난 제일 큰 폭포
↓ 13시33분 폭포골
↓ 13시17분 갈림길이정표에서 동화사 방향으로 진행
↓ 13시26분 좋은 소나무능선길을 따르다가 갈림길 봉우리에서 우측 동화사 방향으로 진행한다
↓ 13시38분 동화사 경내로 들어선다
↓ 13시44분 동화사 대웅전 우와 ㅋ 등 때문에 절집이 보이질 않은다
↓ 13시47분 동화사 봉황문 앞 봉황의 알 - 동화사 풍수지리설: 봉황이 날아와 앉은자리에 알을 품은다
↓ 동화사에서 주차장 일주문으로 이어간다
↓ 13시49분 동화사주차장을 지나면 저기 고개에 오르면 일주문(동화문)이 나온다
↓ 13시51분 동화사 연못과 부도밭 / 팔공산 비로봉과 지나온 능선이 한눈에 보이고
↓ 13시54분 동화문(일주문)에 이어서 버스정류장삼거리를 지나면 씨네80주차장이다
↓ 동화사 동화문(일주문)
↓ 16시05분 씨네80주차장에서 산행거리 13.0km 5시간20분의 산행을 마무리한다 ㅎㅎ ▼ 대구 팔공산 비로봉 동봉 지도 ▼ 대구 팔공산 비로봉 동봉 지도 ▼ 대구 팔공산 동봉 폭포골 지도 ▼ 대구 팔공산 폭포골 지도 ▼ 대구 팔공산 동봉 지도 ▼ 팔공산 지도 ▼ 팔공산 대형지도 ▼ 팔공산 지도 ▼ 가팔환초 종주 지도 ▼ 팔공산 대형지도 ▼ 팔공산 대형지도
7. 차량이동(올 때);
♤14:05 씨네80주차장(팔공산자동차극장)→대구→14:30 팔공산T.G→도동J.C→대구포항고속도로→경부고속도로→동대구J.C→중앙고속도로(대구-부산)→15:17 대동T.G→만덕터널→16:05 자택도착
♤차량이동시간; 2시간00분
♤차량왕복이동거리; 246km<23,290km→23,412km>
8. 경비;
♧고속도로통행료(대동↔팔공산) 22,400원 휘발유소모246km 46,000원
♧합계; 68,400원
9. 특기사항
10. 작성일자; 2013년5월1일(수) 19시00분 자택에서.........
11. 작성자; *********************954-13-36******************* 도시속의 野人 海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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