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록1 (2010년~2019년)/경상북도 대구

봉화 분천역~승부역 투구봉 <낙동정맥트레일>

靑谷 2016. 9. 13. 18:43

낙동정맥트레일 봉화 2구간 분천역~승부역 투구봉 <백두대간 협곡열차 V-train>

일자; 2016년 9월 11일(일) 날씨; 흐린후 맑음

 

1. 산명; 낙동정맥트레일 봉화 2구간 분천역~승부역 투구봉△615m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

2. 위치; 경상북도 봉화군 소천면 분천2리 분천역

3. 인원; 마운틴클럽 45명(우등관광고속버스2대)

 

4. 차량이동(갈 때);

♤06:45 동래 세연정 앞<산악회관광버스>→만덕터널→07:12 대동T.G→중앙고속도로(대구-부산)→동대구J.C→경부고속도로→08:10 금호J.C→중앙고속도로(금호-춘천)→08:19 동명휴게소(10)→09:28 영주T.G→영주 장수→영주 가흥동→봉화읍→봉화 법전→노루재터널→봉화 소천→분천삼거리→10:15 분천역 도착

♤차량이동시간; 3시간30분

♤차량이동거리; 약 290km

 

▼ 봉화 낙동정맥트레일(봉화2구간 분천역~승부역 투구봉) 트랙지도 / 클릭확대

 

 

5-1. 낙동정맥트레일 봉화2구간 투구봉 산행코스

♤10:20 분천2리→10:22 분천역낙동정맥트레일→10:39 평양주막→10:54 금강송오솔길→11:03 비동2교→11:15 배바위고개 갈림길→11:25 비동승강장→체르마트길→11:38 용골쉼터→11:42 잠수교/철길우회→12:04 양원역→낙동강 세평 하늘길→12:15 침수위험지역→12:35 절벽 데크길→12:39 태극물길전망대→12:44 출렁다리→12:54 거북바위→13:18 울진구간 갈림길→13:29 잠수교→13:45 승부역<트레킹 13.8km 3시간25>

※ 13:45 승부역에서 투구봉 산행 출발→13:48 영암선 개통 기념비→능선 금강송 숲길→14:06 안부 이정표→14:10 투구봉615m(데크전망대)→풍경소리길→14:18 안부→14:29 질금전망대(한반도지형 세평뜰)→14:30 능선 이정표→14:34 삼거리 이정표→투구봉 숲길→14:46 투구봉 약수터(휴식.목욕 24분)→15:13 승부교→15:25 승부현수교→15:30 승부역 도착<산행 3.5km 1시간45분>

♤산행시간;5시간10분

♤산행거리; 17.3km

 

5-2.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 <봉화 승부역~분천역 요금 8,400원>

※16:43 봉화 승부역→16:50 양원역(5분)→17:07 분천역 도착

※백두대간협곡열차 이동시간; 00시간25분

 

6. 트랙

2016-09-11 봉화 분천역~승부역 투구봉(17.4km).gpx
0.48MB
경북 봉화 승부역~분천역1045근교산.gpx
0.18MB
낙동강 에코트레일 2구간(25.7km)부산일보 20160428.gpx
0.61MB

 

 

▼ 봉화 낙동정맥트레일(봉화2구간 분천역~승부역 투구봉) 산행지도 5만 / 클릭확대

 

▼ 봉화 소천면 분천역~승부역~태백 철암역 10만 지도 / 클릭확대 

 

 

산악회에서 가끔 우등관광고속버스를 이용할때가 가끔있다. 오늘도 우등관광고속버스다. 45인승 관광버스 보다 편하고 안락하고 조용하고 좋다. 특히 장거리에 이동에는 딱이다

 

경북 봉화에는 낙동강을 따라 걷는 트레킹 코스가 널리 알려져 있다. 이 길이 유명해진 데는 협곡열차 외에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하얀 눈이 내릴 때 협곡열차를 타고 낙동강 변 풍경을 보는 환상열차가 전국에 소개된 뒤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한 트레킹이 인기를 끌게 됐다. 트레킹 시작점 분천역에서 종점인 승부역은 열차도 자주 서지 않는 오지의 역이다.

 

산으로 둘러싸여 하늘과 땅 모두 좁다. 이 때문에 1962년부터 18년간 승부역에서 근무했던 박찬민 씨는 ‘승부역은/하늘도 세평이요/꽃밭도 세평이나/영동의 심장이요/수송의 동맥이다’라는 글귀를 남겼다. ‘낙동강을 따라 최고의 비경을 선사할 분천역~양원역~비동 승강장~승부역 트레킹에 나섰다.

 

 

 

▼ 10시20분 분천역 앞에서 승부역까지 낙동정맥트레일이 낙동강변을 따라 출발한다. 승부역 13.8km 3시간25분

 

▼ 10시21분 분천역 앞 .. 

 

▼ 10시22분 분천역 산타마을 조형물 

 

▼ 10시26분 분천역을 떠나 20여분후 평양주막을 만나고 금강송오솔길과 비동1교 2교를 지나 척구마을 갈림길을 지나면 배바위고개 갈림길이다

 

▼ 10시54분 금강송 오솔길 

 

▼ 11시03분 비동2교 

 

▼ 11시07분 낙동강 가호 

 

▼ 11시07분 낙동강 가호 

 

▼ 11시08분 봉화 낙동강 주변 풍경 

 

▼ 11시10분 배바위고개 갈림길에서 오른쪽 낙동강변으로 .. 

 

▼ 11시15분 배바위고개 갈림길에서 다리를 건너 약20여분 진행하면 이정표를 따라 비동승강장으로 오른다

 

▼ 11시22분 저 모퉁이를 돌아서면 우측으로 비동승강장으로 오른다

 

▼ 11시23분 오른쪽 비동승강장으로 올라간다 

 

▼ 11시25분 비동승강장이다. 여기서 부터 저 앞 터널 우측으로 벼랑.비리길 즉 체르마트길이 양원역까지 이어진다.

 

▼ 11시25분 비동승강장 이정표 

 

▼ 11시27분 비동승강장 부터 양원역까지 오지 협곡 체르마트길이 이어진다

 

■여기가 봉화 체르마트길  

영동선은 경북 영주에서 백두대간을 넘어 강원도 강릉까지 193.6㎞다. 1940년 개통된 철암선(철암~묵호)과 1955년 영암선(영주~철암), 1963년 황지 본선, 동해북부선을 통틀어 영동선이라고 한다. 봉화의 오지는 길이 제대로 없어 주민들이 철길로 걸어 다니다가 사고가 유독 잦았단다. 이들 두메산골 주민에게 철도는 선물이자 애물이었다.
 
비동승강장을 지나니 철길 아래 강변으로 겨우 길이 나 있다. 물이 불어 세월교가 살짝 잠겼다. 물이 많이 불었을 때는 철교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겠다. 다행히 철교에는 사람이 다니는 통로가 있다. 
 
체르마트길이다. 체르마트는 스위스에 있는 유명한 철길 마을인데 분천역과 체르마트역이 자매역이다. 그래서 이 구간 트레일을 체르마트길이라고 붙였다.

 

▼ 스위스 Zermatt.(체르마트)에서 본 Matterhorn(마트호른)

 

▼ 11시29분 봉화 체르마트길 

 

▼ 11시33분 봉화 체르마트길 

 

▼ 11시36분 봉화 체르마트길 

 

▼ 11시37분 스위스의 Zermatt 보단 못하겠지만, 그래도 벼량에서 본 구비쳐 힘차게 솟구쳐 흐르는 낙동강변의 철길이라 .. 

 

▼ 11시38분 용골 쉼터 

 

▼ 11시42분 잠수교 

 

▼ 11시43분 철길 우회하는 잠수교 

 

▼ 11시52분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 

 

▼ 12시00분 낙동강 비경과 정자 

 

▼ 12시01분 삼거리에서 양원역으로 .. 

 

▼ 12시02분 양원역으로 이어지는 낙동강 강변길 

 

▼ 12시06분 양원역이다. 여기서 체르마트길은 종료되고 낙동강 하늘 세평길이 승부역까지 이어진다. 철길 옆 좁은틈새길을 따라 승부역까지 간다 

 

♣ 봉화군 소천면 분천리 원곡 마을에 있는 양원역에 도착했다. 한국 최초의 민자 역사란다. 1955년 영암선 개통 당시 승부역에만 기차가 서자 역이 없던 원곡 주민들은 분천역에서 출발한 기차가 원곡을 지날 때 기차에서 짐 보따리만 던져놓고 승부역까지 기차를 타고 갔다가 시오릿길을 걸어와 보따리를 챙겨야 했다. 그러다가 1988년 양원역에도 기차가 서자 주민들이 역사와 화장실을 직접 만들었다.

 

하늘 세 평, 땅 세 평 양원역~승부역 구간은 오지 중의 오지라 식사를 할 곳이 마땅하지 않다. 하지만 최근 승부역이 관광지로 떠오르며 승부역 내에 간이매점이 많이 생겼다. 승부마을 동네 아주머니들이 운영하는 매점에는 잔치국수(4천 원)와 감자전(3천 원), 메밀전(3천 원), 도토리묵(5천 원)과 컵라면(2천 원)도 판다. 동동주 잔술(1천 원)도 거부할 수 없는 유혹이다. 각종 산나물과 직접 기른 곡식도 살 수 있다.

 

 

▼ 12시10분 철길 아래 옹벽 틈새로 걸어간다 

 

▼ 12시13분 저 바위가 거북이 모양 .. 그렇긴하네  

 

▼ 12시16분 낙동강변 벼랑길 

 

▼ 12시17분 승부역으로 철길 옆 좁은틈새길를 따른다

 

▼ 12시21분 이정표 승부역 4.5km다 

 

▼ 12시28분 봉화 소천면지역을 흐르는 낙동강 ~~

 

▼ 12시33분 철길 다리 밑으로 협소한 길을 돌고 오르면 절벽에 설치된 데크길를 따른다

 

▼ 12시35분 양원역에서 1.8km 지나왔네 .. 

 

▼ 12시37분 절벽에 설치된 데크길을 보면 아쓸아찔 하다

 

▼ 12시39분 전망대데크에서 바라보는 영동선과 낙동강

 

▼ 12시44분 데크길 

 

▼ 12시45분 데크로드에서 바라본 벌통 

 

▼ 12시49분 우연히도 백두대간 협곡열차가 지나가는 것은 만난다. 나중에 보자. ㅋㅋ

 

▼ 12시53분 영동선 철길 옆 겨우 틈새를 얻은 "낙동강 하늘 세평길"이다  

 

▼ 12시54분 야! 여기를 붙어서 지나가라고 설치한 데크 .. ㅋㅎ 

 

▼ 13시14분 낙동강과 절벽 

 

▼ 13시07분 승부역으로 이어가는 낙동정맥트레일 

 

▼ 13시18분 낙동정맥트레일 울진구간 갈림길을 만난다. 헌데 저리 갈려면 도하해야하는데.. 쉽지가 않을것 같네 ..

 

▼ 13시20분 울진구간은 어디로 흘러가는지 .. 

 

▼ 13시24분 절벽과 절벽 사이 강물이 비좁게 흔들며 흘러간다 

 

▼ 13시29분 잠수교를 통과후 15분 정도 지나면 승부역에 도달한다

 

▼ 13시29분 엥! 이런 골짜기에 버려진 승용차? ㅎ ㅋ 

 

▼ 13시44분 영암선 개통의 애환이 서려있은 곳 승부역 안내문 

 

▼ 13시45분 승부역에 도착한다. 거리13.8km 3시간25분으로 여기까지다. 여기서 백두대간 협곡열차는 16시24분에 승부역에서 분천역으로 출발한다. 2시간40분 정도 여유시간이 남은다.

※ 승부역에서 투구봉 원점회귀 산행을 한다. 약 3.5km 거리다. 빨리 끝낼려면1시간 정도 길게 잡아도 두시간이 안될것 같다

 

▼ 13시46분 승부역에서 투구봉 원점회귀 산행 시작한다 / 투구봉 숲길 안내도 

 

▼ 봉화 승부역 투구봉 산행지도 

 

▼ 13시46분 승부역에서 남쪽으로 보면 영암선 개통 기념비가 보인다. 그리로 가면 금강송숲길이 투구봉까지 이어진다. 25분이면 투구봉 정상에 선다  

 

▼ 13시48분 영암선개통기념비 

 

▼ 기념비 내용 

 

▼ 13시49분 투구봉 가는길 능선에서 내려다본 용관바위 모습 

 

▼ 13시50분 투구봉 숲길 안내도

 

▼ 14시00분 투구봉으로 이어지는 금강송 능선 숲길

 

▼ 14시02분 투구봉 가는길 내려다본 낙동강 모습 

 

▼ 14시02분 능선길 

 

▼ 14시04분 투구봉 정상 모습 

 

▼ 14시09분 투구봉 정상 데크전망대 

 

▼ 14시10분 투구봉 615m 정상에 올라탄다. 데크전망대와 무덤1기 있다

 

▼ 14시10분 투구봉 정상 전망대 

 

▼ 14시11분 투구봉 정상에서 좌측은 배바위산이고 우측으로 비룡산이 조망된다. 배바위산과 비룡산 오래전부터 함 할려고 했는데 ...

 

▼ 14시11분 투구봉 정상에서 비룡산과 승부마을 모습 

 

▼ 14시15분 비룡산 정상에서 산줄기를 타고 흐르면 멀리 달바위봉이 조망된다. 

 

▼ 14시18분 데크계단 갈림길에서 질금전망대로 이어간다 

 

▼ 14시21분 능선 하산길 

 

▼ 14시15분 능선에서 낙동강과 승부현수교 모습 

 

▼ 14시23분 풍경소리길 

 

▼ 14시29분 질금전망대 

 

▼ 14시30분 질금 전망대에서 한반도지형 세평뜰 

 

▼ 14시29분 하산길 질금전망대에서 지나온 낙동정맥트레일 세평뜰 한반도지형이 조망된다

 

▼ 14시31분 능선 하산길 

 

▼ 14시34분 투구봉 숲길 

 

▼ 14시39분 이렇게 큰 산초나무는 처음본다 

 

▼ 14시16분 투구봉 약수터에 이른다 

 

▼ 14시46분 투구봉 약수터 유래와 이정표다. 남은거리 약 20여분이면 승부역에 도착한다. 해서 충분한 휴식과 목욕으로 25분 시간은 보낸후 승부역으로 향한다

 

▼ 14시48분 투구봉 약수터에서 흘러나오는 수량이 풍부하다  

 

▼ 14시48분 투구봉 약수가 흘러가는 모습 

 

▼ 15시12분 승부교 건너간다 

 

▼ 15시13분 승부교에서 낙동강 

 

▼ 15시24분 승부현수교와 승부역 모습 

 

▼ 15시25분 승부현수교 건너서 승부역으로 이어간다 

 

▼ 15시26분 승부역 가는길 뒤돌아본 투구봉 모습 

 

▼ 15시30분 승부역에서 산행거리 3.5km 1시간45분 투구봉 산행을 종료한다. 오늘의 산행거리 17.3km 5시간10분이 마무리되고... ...16시24분 출발 예정인 백두대간협곡열차를 1시간 정도 기다려야한다. 

 

 

~~~~~~~~~~~~~~~~~~~~~~~~~~~~~~~~~~~~~~~~~~~~~~~~~~~~~~~~~~~~~~~~~~~~~~~~~~~~~~~~~~~~~~~~~~~~~~~~~~~~~~~~~~~~~~~~

 

 

※ 16시24분 출발 예정인 백두대간 협곡열차는 20여분 지연되어 16시43분 출발하여 분천역으로 향하면서 양원역에 5분간 정차한후 17시07분 분천역에 도착한다. 25분 소요되었다  

 

▼ 16시43분 백두대간 협곡열차 승부역을 출발한다  /  운행구간은 태백 철암~봉화 분천이다

 

▼ 백두대간 협곡열차 승차권 승부역에서 분천역 8,400원이다 

 

▼ 16시17분 백두대간협곡열차 내부에는 선풍기와 난로가 있다

 

▼ 16시18분 백두대간 협곡열차 객실 

 

▼ 16시49분 양원역에서 5분간 정차한다. 

 

▼ 16시50분 양원역 앞 특산품 판매장 

 

▼ 16시52분 양원역에서 백두대간 협곡열차 .. 

 

▼ 17시03분 열차내부에서 오전에 분천역에서 승부역으로 트레킹한 낙동강 모습 

 

▼ 17시07분 백두대간 협곡열차는 산타마을 분천역 도착한다 

 

▼ 17시09분 분천역 산타마을 풍경 

▼ 17시09분 봉화 분천역은 산타마을이다. 아마도 여기 겨울에는 무지 추운가 보다. 얼얼 벌써 추버

 

▼ 17시10분 분천역 앞 산타 조형물 

 

▼ 17시13분 분천역 주변 산타할아버지 조형물 

  

♣ 멀리 이국적인 풍차가 보인다. 분천역은 산타마을이었다. 하루 고작 10명도 찾지 않던 분천역이 산타마을로 탈바꿈하면서 한 해 10만 명이 찾는 곳으로 바뀌었다. 산타마을에서 걸음을 멈춘다.

 

 

▼ 17시13분 분천역 이야기

 

▼ 17시13분 분천역 개설과 주변마을의 변화  

 

▼ 17시15분 분천역 앞 상가 

 

▼ 17시18분 분천역 주변 상가와 주차장 

 

▼ 17시18분 분천역 주차장에서 낙동정맥트레일 봉화2구간 트레킹, 투구봉 산행, 백두대간 협곡열차 탑승으로 오늘의 일정 마무리된다

 

▼ 17시20분 산악회관광버스는 분천역주차장에서 오늘의 즐거운 시간을 가득싣고 부산으로 향하다 영주시내에서 저녁식사 한다 

 

~~~~~~~~~~~~~~~~~~~~~~~~~~~~~~~~~~~~~~~~~~~~~~~~~~~~~~~~~~~~~~~~~~~~~~~~~~~~~~~~~~~~~~~~~~~~~~~~~~~~~~~~~~~~~~~~~

 

 

※ 18시01분 영주 하망동 "전통묵집식당" 에서 저녁식사 35분한후 다시 부산으로 향한다

 

▼ 18시04분 전통묵집 식당 내부 

 

▼ 18시06분 오늘의 저녁 밥상이 옛날에 임금님에게 진상했다는 "태평초" 라 한다. 7000원

 

▼ 18시31분 영주 전통묵집 식당에서 식사후 ..

 

 

 

▼ 낙동정맥트레일 봉화 1~3구간 안내도와 백두대간 협곡열차 운행노선

 

▼ 봉화 분천역~승부역 트레킹 안내도

 

▼ Let's Korail 중부내륙권 관광전용열차 운행노선도

 

▼ 봉화 분천역~승부역 트레킹 지도

 

▼ 봉화 승부역~분천역 트레깅 지도 / 클릭확대

 봉화 승부역~분천역 트레길 / 동영상https://youtu.be/I7QEUmEfM3o

 

 

 

▼ 낙동강 에코트레일 전구간 개념도 / 부산일보

 

▼ 낙동강 에코트레일 2구간 봉화 석포역~분천역 트레킹 지도 / 부산일보

 낙동강 에코트레일 2구간 봉화 석포역~분천역 동영상https://youtu.be/RZzP6I7Jsuw

 

 

 

 

▼ 낙동정맥트레일 봉화2구간 분천역~승부역 5만 지도 / 클릭확대

 

 

 

 

7. 차량이동(올 때); 영주 하망동 저녁식사 35

♤17:20 분천역<산악회관광버스>분천삼거리봉화 소천17:31 노루재터널봉화 법전봉화읍18:01 영주 하망3(영주묵집식당 35)영주 장수18:58 영주T.G중앙고속도로(금호-춘천)19:55 동명휴게소(15)금호J.C경부고속도로동대구J.C중앙고속도로(대구-부산)21:19 대동T.G만덕터널21:40 동래 내성교차로 도착

♤차량이동시간; 4시간20분

♤차량왕복이동거리; 약 580km

 

8. 경비;

♧회비 70,000원 분천역 표고버섯 18,000원

♧합계;

 

9. 특기사항

 

10. 작성일자; 2016년9월13일(화) 13시30분 자택에서.........

11. 작성자; *********************1332-16-72****************** 도시속의 野人 海廣

2016-09-11 낙동정맥트레일 봉화 분천역~승부역 투구봉 백두대간협곡열차(17.4km).gpx
0.48MB